1일 천안독립기념관 등 제100주년 3.1절 기념행사 다채…지역별, 교육계 행사 등

1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행사 모습.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충남지역 곳곳에서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렸다.

1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에서는 제100주년 3.1절 기념행사가 열렸다. 행사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독립유공자, 광복회, 보훈관련 단체와 도민 등 3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독립선언서 낭독, 표창, 기념사, 백년의 집 협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충남지사는 “3.1운동과 독립투쟁의 성지인 충남에서부터 민족정신을 정립하고 민족적 단결을 이끌어 내겠다”며 “평화와 번영을 향한 새로운 한반도 100년의 역사를 함께 만들자”고 강조했다.

특히 “3.1운동 정신의 진정한 완성은 남북의 완전한 통일에 있다”며 “우리가 겪은 수많은 현대사의 질곡이 바로 남북 분단으로부터 시작됐다. 이제 반목과 대결의 현대사를 거슬러 화합과 일치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충남이 3대 위기 극복을 통해 다진 국민 통합과 단결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반도 통일에 앞장서겠다”며 “정부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국제공조의 큰 틀을 염두하며 실질적인 남북교류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이날 이준식 독립기념관장과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기념관 내 ‘3.1평화운동 충남백년의집’을 공동 건립·운영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총사업비 350억 원이 투입되는 백년의 집은 연면적 5000㎡에 지하 1층, 지상 4층 내외로 전시실과 대강당, 어린이박물관, ICT체험관, 디지털기록관 등이 들어선다. 2023년 개관이 목표다.

예산지역 학생들이 3.1절 기념 퍼포먼스를 벌이는 모습.

학생들도 서산, 예산, 아산, 천안 등 도내 곳곳에서 100주년 기념 플래시몹, 독립선언서 낭독, 토론회 등 자발적인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1시 서산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는 이 지역 학생 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학생들의 플래시몹이 펼쳤으며,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태극기 손도장 찍기 등의 행사를 진행했다.

오후 2시부터는 예산 분수광장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예산군민과 학생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예산학생 100인 미래선언, 독립선언서 낭독, 만세삼창 등을 했다.

오후 4시부터는 온양온천역에서도 학생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련행사가 열렸다. 이들은 독립군가에 맞춰 플래시몹을 했으며 온양관광호텔로 자리를 옮겨 아산지역 만세운동 학생 100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같은 시각 천안에서도 학생들의 기념행사와 행진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1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했으며 신부문화공연에서 100주년 플래시 몹을 진행하고 평화의 소녀상까지 행진을 펼쳤으며 전시회도 개최했다.

28일 천안시 병천면에서 열린 아우내봉화제 모습.

앞서 3.1절 전야인 28일 천안시는 3.1운동 제100주년 기념 ‘아우내봉화제’를 병천면 사적관리소와 아우내 장터 일원에서 진행했다.

1919년 4월 1일(음력 3월 1일) 유관순 열사와 김구응 선생 등이 주도한 아우내장터 만세 운동은 3000여 명의 군중이 독립만세를 부른 사건으로 일제 경찰이 총검으로 제지하며 19명이 현장에서 숨지고 유관순 열사를 포함한 많은 참가자가 부상, 투옥을 당했다. 

이번 봉화제는 국민의 화합을 도모하고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며 천안시가 애국충절의 고장이라는 이미지 제고,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구본영 시장을 비롯한 류정우 아우내봉화제 추진위원장, 김경식 유족대표, 유관순함장, 국회의원, 시·도의회의원, 보훈단체, 시민, 자원봉사자, 지역 기관·단체 등 3,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구본영 시장은 “100년 전 매봉산에서 피어오른 봉화는 대한민국 독립의 시작을 알리는 거룩한 불꽃이었다”며 “오늘 기념행사를 통해 민족과 나라를 향한 선열들의 뜨거운 가슴을 다시 한 번 마음속에 새기며 우리의 가슴속에도 이 나라를 사랑하는 거룩한 불길이 솟아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