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센터 직원 "대전 없애려고 일부 평가점수 조작...호남센터 남길 목적" 주장
해명 요청에 재단 측 "답변 어렵다"

지역 내 학생 수 평가에서 대전은 46만 8000명으로, 62만 6000명인 서울 다음으로 많았다. 하지만 대전에 배점된 평가점수는 서울(15)·경기(12)·대구(12)·부산(12)에 이은 다섯 번째였다. 18만 4000명에 불과한 광주와 동일한 9점이었다.[자료사진=한국장학재단 대전콜센터 직원 제공 자료 편집] 

[충청헤럴드=허경륜 기자] 한국장학재단(이하 재단)이 전국의 상담콜센터 통폐합을 추진 중인 가운데, 폐업 대상을 결정하는 평가가 조작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일 한국장학재단 대전콜센터 직원들에 따르면, 특정 지역을 밀어주기 위해 해당 지역에 유리한 평가 항목을 포함시키는 등 재단의 평가 자체가 불공정하다는 지적이다.

재단은 전문기관에 위탁해 지난해 10~12월 전국 8곳에 위치한 상담콜센터를 평가했다. 이후 평가 결과를 근거로 전국 8곳의 센터(서울, 경기, 대전, 대구, 부산, 광주, 강원, 전북)를 서울과 대구, 광주 3곳으로 줄이기 위한 운영업체 선정 입찰 공고를 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타 센터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아 폐업 위기에 놓인 대전센터 직원들은 재단이 특정지역을 미리 골라 놓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대전에 대한 입지성 평가 점수 등을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확인결과 지역 내 학생 수 평가에서 대전이 46만 8000명으로, 62만 6000명인 서울 다음으로 많았다. 8개 지역 중 2위였다. 학생 수와 비례해 점수가 매겨진다면 배점 또한 두 번째여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대전은 서울(15)·경기(12)·대구(12)·부산(12)에 이은 다섯 번째였다. 18만 4000명에 불과한 광주와 동일한 9점을 받았다. 특히, 대전보다 학생 수가 적은 경기(44만 3000명)와 부산(42만 1000명), 대구(31만 2000명)는 모두 대전보다 3점을 더 받았다.

‘일자리 경쟁력’ 항목에서는 지역 내 129개사가 있는 대전은 6점, 36개사인 광주는 12점을 받았다. 운영 규모가 작을수록 높은 점수가 배점된 가운데, 해당 지역을 밀어주기 위해 평가 항목을 일부러 넣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도 제기되고 있다.[자료사진=한국장학재단 대전콜센터 직원 제공 자료 편집] 

직원들은 또 광주가 대전 보다 두 배의 점수를 차지한 ‘일자리 경쟁력’ 항목도 문제 삼고 있다. ‘일자리 경쟁력’은 지역 내 타 기업·기관 콜센터 운영 규모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운영 규모가 작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지역 내 129개사가 있는 대전은 6점, 36개사인 광주는 12점을 받았다.

평가 총점에서 대전(55)과 광주(62)는 7점차를 보였는데, ‘일자리 경쟁력’ 항목에서만 점수 차의 90% 가량(6점)이 벌어진 셈이다.  

해당 지역을 밀어주기 위해 평가 항목을 일부러 넣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대전센터 직원들은 “관할 권역 내 학생 수도 대전이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데, 어째서 더 적은 지역에 더 높은 점수가 매겨진지 이해가 안 된다”며 “재단이 대놓고 점수를 조작하고 허위로 작성한 것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억울함을 쏟아냈다.

이어 “대전에 콜센터가 많은 것은 다른 지역에 비해 일할 수 있는 여성근로자 많다는 근거다. 대전에 콜센터가 많은 게 왜 패널티가 돼야 하냐”며 “과거 재단 관계자가 ‘영·호남 지역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대놓고 말했듯, 결국 이러한 항목은 애초부터 영·호남에 유리하도록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재단 측은 “컨설팅 자료는 언론사나 외부에 공개한 적이 없는 대외비 문서여서 관련 내용에 대한 답변이 어렵다”며 해명을 거부했다.[사진=한국장학재단 제공]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충청헤럴드>는 재단 측의 해명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거부했다.

재단 관계자는 “컨설팅 자료는 언론사나 외부에 공개한 적이 없는 대외비 문서”라며 “관련 내용에 대한 답변이 어렵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한편, 한국장학재단의 상담센터 통폐합으로 대전을 포함한 경기, 부산, 광주, 강원, 전북 센터는 폐업 위기에 처했으며 5개 센터 소속 80명의 상담사들 역시 실직 위기에 놓인 상태다.

이들은 앞으로 ‘통폐합 평가 조작 의혹’에 대한 재단 측의 명확한 해명과 함께 교육부 장관 면담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국회 기자회견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