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13일 주간업무회의서 ‘예방접종 안내문자 확대, 전염원인 제거 사회운동’ 지시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DB].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DB].

[충청헤럴드=대전 박성원 기자] 대전지역 A형 간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고강도 대응책에 나선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3일 A형 간염 예방접종 홍보 강화와 전염원인 제거를 위한 사회문화 개선운동 전개를 지시했다.

앞선 지난 3월 대전시는 A형 간염 환자가 300명이 넘자 감염병 관련 교수 등을 모아 TF를 구성하며 확산 방지에 나서고 있지만 추가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대전의 A형 간염 환자는 727명이다. 인구 10만명 당 A형 간염 발생률이 48.59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압도적인 1위다.

전국 평균은 인구 10만명 당 8.58명으로 전국 최저인 울산 1.55명에 비해 31.3배나 많은 수치다.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오전 주간업무회의 자리에서 “A형 간염 예방접종을 안내하는 재난문자 발생 후 접종률이 크게 올랐다”며 “백신을 확보한 병원정보와 예방접종을 독려하는 홍보활동을 더욱 강화하면 감염 증가세도 수그러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염원인, 경로 추적과 고강도 대응책을 구사할 단계”라며 “특히 감염의 원인이 되는 생활환경과 사회문화를 개선하는 시민참여운동을 널리 전개해 근본적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일 행정부시장 주재로 5개구 부구청장과 영상회의를 통해 A형 간염 확산 차단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시는 최근 A형 간염 환자의 감염경로가 뚜렷하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고 음식물을 통한 지인 간 감염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감염된 음식물이나 특정 식당·식수원 오염 등의 요인으로 간염이 감염되는 경우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감염자가 발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대전 전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간염환자가 발생하는 추세로 볼 때 특정 식수나 식당에 의한 감염은 아닌 것으로 시는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반찬 공유 및 술잔 돌리기 등을 통해 지인 간 감염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 음식점 개인접시 제공·술잔 안 돌리기 캠페인 등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식품접객업소의 조리기구는 육류용·어류용·야채용 등으로 구분하고 사용 후 소독을 당부했다.

특히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조리나 준비를 금지하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조리하는 한편 올바른 손 씻기 등 위생에 대한 지도·점검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