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재규 기자]
1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재규 기자]

[충청헤럴드 국회=강재규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에 실패한 가운데 여야간 난타전이 이어지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지만 인사청문회를 비롯한 의사일정 합의에는 실패했다.

대신에, 여야는 조국 후보자에게 점증하는 각종 의혹들을 놓고 검찰 고발전을 포함한 치열한 공방을 벌여가고 있다.

이에 따라 '조국 사태'는 모든 정국상황의 핵심 뇌관으로 작용하면서 인사청문절차와 문 대통령의 임명강행 여부와 관계없이 자칫 '조국 게이트'로 비화할 공산도 없지 않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조 후보자를 둘러싸고 사모펀드 투자 의혹, 조 후보자 일가의 채무 논란, 위장전입·매매 의혹, 남한사회주의과학원 활동 등의 각종 논란과 의혹이 불거져 나오면서 야당의 "조후보 임명 철회" 주장에, 여당은 "인권침해" 등을 내세우며 방어막을 치고 있는 형국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논란·의혹에 대해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검찰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 할 것 같다"며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 또는 문재인 대통령의 법무부 장관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을 문 대통령이 알고도 후보로 지명했다면 대국민 조롱·농락"이라며 "조 후보자는 이 정도면 비리의 종합선물세트, (비리의) 무한리필 후보자"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에 대한 공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주광덕 의원은 "국회와 언론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 본인이 진실을 설명하면 된다"며 "청문회를 열면 밝히겠다고 말했지만, 이것은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친과 친동생이 과거 건설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기술보증기금측에 갚아야 할 빚 50억원 가량을 면탈했다는 의혹에 대해 "짜고 치는 고스톱 방법으로 한 소송 사기가 분명하다.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조 후보자가 가족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과 다르다고 했다. 인사청문회를 열면 내일이라도 밝히겠다고 말했다.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예의도 모르는 후보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도 조 후보자가 이사로 재직한 웅동학원 관련 의혹에 대해 "이런 분을 장관으로 임명한다니 기가 막힐 일"이라며 "검찰로 가서 수사부터 받고 신변을 정리하는 것이 순서다.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마디로 정권 최고 핵심 실세에 대한 코드 인사"라며 "국론 통합에 가장 크게 역행하는 이런 코드 인사를 대통령이 해야 했느냐"고 비판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말과 행동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후원회장·전당대회의장 연석회의에서 "본인은 불법이 없었다고 적법을 말하나 재산을 지키고 보전하는 일에서 국민의 상식과 도덕적 잣대 기준에 실망감을 주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대표는 "진보의 도덕적 몰락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며 "그간 인사검증을 맡은 민정수석의 활동도 낙제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정부 인사실패의 큰 책임이 그에게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제고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전 취임 한 달여를 맞아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여러 의혹과 관련해서 후보자 측의 별도 소명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해 다소 유동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 부부와 조 후보자 전(前)제수를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후보자 부부와 전 제수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부산 해운대 아파트를 전 제수에게 위장매매로 명의신탁한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오전까지 해명하라고 했더니 본인 해명은 없고 전 제수가 호소문을 냈다"며 "누가 시켰는지 감성으로 어떻게 해보려고 하는데 참 민망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이 이럴 땐 전 제수 뒤에 숨는다"라며 "조 후보자가 갈 곳은 청문회장이 아니고 검찰청이다. 검찰은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하길 바란다. 시간끌기로 나온다면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에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 엄호에 본격화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검증 대상이 아닌 선친이나 이혼한 가정사를 들춰 의혹을 만들고 사퇴 요구까지 하면서 인사청문회를 무차별적 인신공격, 신상털기의 장으로 가져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에 법적인 문제가 없고, 스스로 관련성이 없다고 누차 밝혔다"며 "최근 우리 국민들이 후보자가 아닌 가족 청문회로 변질되는 것이 가족에 대한 지독한 인권침해일 수 있다고 지적하는 점을 명심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