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LNG열병합발전소 반발, 충남도청 대규모 집회…도지사실 진입 시도, 경찰 대치

‘내포555MW LNG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원회’가 작성한 '불통지사' 임명장.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내포신도시 주민들이 양승조 충남지사에게 ‘불통지사’ 임명장을 전달했다. 인구에 비해 지나치게 대규모 LNG열병합발전소를 주민들과 동의 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25일 ‘내포555MW LNG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주민의 건강과 안전보다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의 수익성을 위해 초대형 발전소를 설립하고 있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충남도는 산통부와 롯데, 남부발전과 함께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에 대해 LNG를 연료로 555MW의 규모로 발전하겠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지만, 이후 주민 설명회나 협의 없이 발전소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트랙터까지 동원된 집회 모습.

특히 올 7월에는 환경영향평가상 절차인 설명회가 자료미비와 주민협의 절차가 없었다는 이유로 주민들이 반대해 무산됐지만, 이날 다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열리면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대책위는 이날 공청회에 대해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가 주최하는 설명회, 공청회는 환경영향평가의 절차 일뿐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며 “현재의 과도한 용량설계는 청정한 환경에서 살고자 하는 주민들의 요구와 어긋난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또 “용량 증설에 과정에서 주민과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으면서 취임1주년 기자회견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했다고 자평했다”고 꼬집으며 “주민협의를 요구하는 목소리에는 ‘충남도는 전혀 권한이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내포신도시를 설계하고 수주한 도가 책임을 외면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는 기존 내포신도시 지역 주민들 외 인근 농촌주민들도 참여했다.

그러면서 “현재 내포와 같이 환경영향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양산신도시의 경우 공급세대와 면적이 2배가량인데 발전용량은 5분의 1수준”이라며 “과연 내포신도시의 발전용량이 적정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집회 이후 대책위는 ‘불통지사’ 임명장을 전달하기 위해 도지사실을 방문했다. 이 과정에서 다수의 주민들의 진입을 저지하는 도 관계자와 대립하면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상황은 대책위 대표 1인이 임명장을 전달하는 것으로 일단락 됐다. 

도지사실 진입을 시도하는 대책위(왼쪽)와 저지하는 도청 관계자 모습.

이와 관련 이날 언론간담회에서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는 “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주민들은 부정적인 의견을 내세우지만 이 사안은 기존 SRF방식을 변경하면서 발생하는 매몰비용과 참여업체들, 중앙정부와의 협의 등 여러 복잡한 문제를 갖고 있다”며 “입장차가 크지만 신행되던 사업의 연속선상에서 설득하면서 추진토록 하겠다”고 강행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이 사업은 지난 2010년 8월 고형 폐기물(SRF)을 사용한 열병합발전소로 추진되다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올 2월 산업부로부터 LNG 변경허가를 받아 재추진되고 있다. 도는 다음달 23일 주민들과 도지사 면담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