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세종 통합해 국가 균형 발전 이루자"
이춘희 세종시장 "큰 뜻에는 동의하지만 고려할 사항 많아"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춘희 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춘희 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와 세종시의 국정감사에서 대전과 세종의 통합에 대한 견해 차가 재확인됐다.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경남 창원의창)은 허태정 대전시장에 “대전·세종 통합 문제를 이춘희 세종시장과 구체적으로 협의한 적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아직까지는 없다"며 세종시와의 사전 의사 소통이 부족했음을 인정하면서도 “대전과 세종을 합쳐 인구수 200만 도시가 되면 국가 균형 발전의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도 “대전시와 세종시의 생활·경제권이 단일화되고 정부도 지원을 약속한 만큼 지방 행정 통합 공론화를 적극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며 허 시장 의견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이춘희 세종시장은 "뜻에는 동의하지만 통합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지난 7월 시청 브리핑에서 '대전 세종 통합론'을 처음 제안한 허태정 대전 시장.
지난 7월 시청 브리핑에서 '대전ㆍ세종 통합론'을 처음 제안한 허태정 대전 시장.

대전과 세종 뿐 아니라 충청권 전역을 어우르는 ‘범충청 광역권 구축’ 등 고려할 선택지가 많아 즉각적인 통합 시도는 섣부르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충북 증평군진천군음성군)도 “대전과 세종이 혁신도시에 골몰하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갈등처럼 혁신도시와 비혁신도시 사이의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며 정치권이 대전·세종 통합론에 신중히 접근할 것"을 요구했다.

허 시장은 지난 7월 ‘대전형 뉴딜 정책 발표 브리핑’에서 “행정수도의 실질적인 완성과 대한민국의 균형 발전을 위해 대전과 세종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