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급전방식 등 시민 안전 보장할 정도 검증됐는지 의문 제기… 첫 활동 나서

국민의힘 대전시당 트램 TF팀이 차종선정과 배터리 급전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며 첫 활동에 나섰다. 사진은 트램 조감도. [사진 대전시청 제공]
국민의힘 대전시당 트램 TF팀이 차종선정과 배터리 급전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며 첫 활동에 나섰다. 사진은 트램 조감도. [사진 대전시청 제공]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국민의힘 대전시당 트램 TF팀(팀장 장동혁)이 트램 차종선정 검증으로 첫 활동을 시작했다.

트램 TF팀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시는 트램 차종으로 배터리 급전방식을 선정하고 일부 구간에 가선급전 방식을 혼용한다고 발표했다"며 "시는 당초 전 구간을 배터리 방식으로 채택했다가 배터리 기술력 한계와 경사도 등의 문제로 전체 30% 이상 구간에 가선 급전방식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배터리 급전방식 기술력이 시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정도로 검증됐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달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열린 트램 세미나에서도 배터리 검증 문제가 전문가들에 의해 제기됐다.

대전시가 차종선정 용역을 의뢰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트램 배터리를 연구하는 기관으로, 자신들이 연구개발한 배터리 방식을 자신들이 추천하는 것은 이해충돌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트램 TF팀에 따르면 트램 급전 방식에는 가선방식과 무가선 방식이 있다. 가선방식은 전기선을 공중에 설치해 전기를 공급한다. 무가선은 크게 배터리 방식과 노면 급전방식이 있다.

노면 급전방식은 유럽에서 충분한 시험운영 자료가 축적되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 설명이다.

반면 배터리 방식은 실험실 자료 수준으로 실제 운행한 사례도 극히 짧은 구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트램 TF팀은 "이러한 전문가들 사이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는 트램 배터리를 연구하는 기관에 차종선정 용역을 의뢰해 배터리 방식으로 차종을 결정한 것"이라며 "심지어 이 기관은 노면 급전방식은 아예 검토조차 하지 않은 채 배터리 방식 자료만 제시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이 문제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 전문가들 말대로라면 대전시는 배터리 방식 트램으로 시민 안전을 시험해 보겠다는 것"이라며 "이에 대해 배터리 방식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다시 듣고 문제점을 시민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