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섭 전교조 대전지부자의 SNS 게시글이 대전교육청의 갑질과 부정행위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충청헤럴드 권성하 기자]
신정섭 전교조 대전지부자의 SNS 게시글이 대전교육청의 갑질과 부정행위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충청헤럴드 권성하 기자]

[충청헤럴드 권성하 기자] "갑질, 널 죽여줄 테다!" 최근 신정섭 전교조 대전지부장이 SNS에 올린 게시글이 대전지역 교육계에 적지 않은 파장을 예고해 주목된다.

신 지부장은 지난 3월 14일과 18일 잇따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전교육청의 난맥상과 도덕적 해이를 경고하는 글을 올렸다.

14일 올린 게시글은 사립학교 행정실 직원이 전교조 사무실을 찾아와 '행정실장의 갑질'을 토로했다는 내용이다. 행정실 직원은 극단적 선택까지 고민하고 있다는 사연이다.

게시글은 행정실장이 시도 때도 없이 폭언과 모욕적 언사를 내뱉었고, 직원들 사이를 이간질했으며 자신한테 복종하겠다는 반성문 비슷한 각서도 강요했고(복사본 열람), A씨한테는 6천여 만원을 빌려 제때 갚지 않았고, B씨한테는 딸 숙제를 대신하도록 시키기도 했다는 구체적인 제보 내용이 담겨있다.

신 지부장은 "(민원인들이 갑질 신고를 못하는 이유가) 행정실장 남편이 본청에서 꽤나 높은 사람이기 때문"이라며 "민원인 두 분은 정신과 치료 중이다. B씨는 5층 옥상으로 올라가고 싶은 충동이 하루에도 몇번 씩 생긴다고 하더라. 비록 전교조 조합원은 아니지만 사람을 살리려면 갑질을 죽이는 수밖에 없다"고 썼다.

3월 18일에 올린 게시글도 눈길을 끈다.

"인과응보를 믿는다고?"라고 시작하는 게시글은 "대전의 어느 학교 교감이 작년 11월쯤 갑질 혐의로 신고됐는데, 이 사람은 전임 학교 근무 시절 행정실장 (현재는 교육청에 근무)과 불륜을 저질렀다고 한다. 아무리 간통죄가 폐지됐다고 해도 품위유지 의무를 저버린 건 분명한데, 자숙은커녕 갑질이라니"라고 개탄했다.

이어 "더 웃지 못할 사실은 교감과 같이 근무했던 교장도 학부모와 바람을 피우다가 들켜 수천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교육청은 교장에게 불문경고(경고만 하고 책임은 안 묻는다는 뜻) 처분만 내렸다고 한다"며 "이분도 자숙하지 않고, 나쁜 언행을 지속하고 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신정섭 지부장은 "조만간 대전시교육청의 감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교장과 교감이 징계를 받는다면 내가 굳게 믿고 있는 인과응보가 승리를 거두게 된다"며 "만약 주의경고 정도의 가벼운 행정처분에 그친다면? 제 식구를 감싼 교육감에게 인과응보가 돌아갈 것이다. 이래저래 난 밑질 게 없다"고 경고했다.

신 지부장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대전교육청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특히 대전교육청의 부실한 감사실 시스템에 대판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 교육감 선거가 코 앞인데 자꾸만 내부의 불미스러운 일들이 터져 나와 곤혹스럽다"며 "개인의 일탈일 수 있지만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현장에서 벌어져서는 안 될 낯뜨거운 내용도 있어서 차마 언급하기도 부끄럽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내용을 접했다는 한 시민은 "설동호 교육감이 재임하고 있는 기간 동안 6년 연속 청렴도가 최하위권인 것도 모자라 자꾸만 불미스러운 부정비리 사건이 터지는 것은 감사실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교육감이 아무리 훌륭해도 감시와 견제를 해야 할 부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니까 조직 전체의 기강이 흔들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