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곳 도시락·빵·우유 등 급식 대체·2곳은 미실시 
학비연대, 임금체계 개편·인력 확충 등 강력 촉구

31일 총파업에 돌입한 대전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임금차별 해소 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31일 총파업에 돌입한 대전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임금차별 해소 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학교 급식·돌봄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모인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가 31일 대전 등 전국에서 총파업에 돌입했다.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총파업으로 인해 지역 초·중·고 89개 학교가 도시락이나 빵·우유 등으로 급식을 대체했으며, 2개 학교는 급식을 실시하지 않았다. 지역내 학교 28%가 급식 차질을 빚은 수치다.

초등돌봄교실은 149개 학교 424교실 가운데 148개 학교 417교실이 운영됐다. 1개 학교는 운영하지 않고, 2개 학교는 축소 운영했다.

유치원 방과후교실은 104개 학교 가운데 2곳을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운영됐다.

총파업에는 127개 학교 591명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321개 학교 교육공무직 5168명의 11.4%(학교수 기준으론 39.6%)가 참여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25일 총파업 당시 87개 학교 297명이 참여한(5.7%) 것보다 2배 이상 많은 숫자다.

총파업에 나선 학비연대는 정규직과 임금차별 해소, 명절휴가비 기본급의 100% 지급, 돌봄교실 등 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지역 학비연대도 이날 시교육청 앞에서 "비정규직노동자에 대한 차별이 도를 넘어 이제는 생명마저 위협 받으며 근무하는 현실을 외면한 교육당국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이같은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외쳤다. 

이영주 학비연대 대전지부장은 "작년 9월 시작한 임금교섭은 예년에 비해서도 답답하기 짝이 없다"며 "합리적인 임금체계를 마련하자는 우리의 요구에 명절 전 교섭에서는 명절상여금 20만 원 인상으로 끝내려고 하더니, 총파업 앞둔 지난 교섭에서는 기본급 3000원 인상안으로 우리를 우롱했다"고 주장했다.

이 지부장은 이어 "방중 비근무자의 생계대책 요구인 출근일수 확대와 상시근무자의 쉼과 연수기회 보장을 위한 자율연수가 쟁점으로 남아 있는 단체교섭을 반드시 승리로 이끌겠다"며 "설동호 교육감이 직접 나서 차별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놔야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별 철폐를 촉구하고 있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차별 철폐를 촉구하고 있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