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업단지(국가산단)인 스마트시티 산업단지가 세종시 연서면에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산업입지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이같이  세종을 비롯한 전국 7개 국가산단 후보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대전 대덕연구단지- 충북 청주- 충남 천안·아산 정보기술 집적지 등 4각 벨트로 충청권 대규모 특화 산단을 연결할 수있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단은 연서면 일원에 330만㎡ 규모로 조성,오는  2026년 준공된다.

사업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다. 세종의 국가산단 예정지는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개발 축내에 있어 세종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입지조건을 갖췄다.

정부세종청사[사진=연합뉴스]
정부세종청사[사진=연합뉴스]

세종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 도시와 연계해 첨단 신소재·부품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스마트시티 분야 실증·창업·기업 성장 등 입지 수요를 맞출 수 있는 복합형 산업단지, 직장·주거 근접과 편의 기능이 어우러진 고용 친화형 산업단지 형태로 만들 방침이다.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단은 지역 수요에 맞는 사업 규모 조정 과정을 밟은 뒤  예비타당성(예타) 조사와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최종 산단 지정을 받게 된다.

세종시는 국가산단의 순조로운 출발을 위해 다음 달 중 LH와 사업시행을 위한 협약을 할 예정이다.

2020년 국가산단 지정을 목표로 기획재정부 예타 조사에 총력을 편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