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이남 확산에 ‘총력대응’, 예비비 23억 투입…“돼지뿐 아니라 소 반입도 금지”

충남도가 한강 이남지역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됨에 따라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내포=강경민 기자] 경기 파주·연천에 이어 한강이남 지역인 김포와 인천 강화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충남도가 비상이 걸렸다.

특히, 전국 최대 양돈 축산지역인 충남도는 전시에 준하는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27일 도는 ASF 차단을 위해 도 예비비 8억 6900만원을 포함한 22억 8100만원의 긴급방역비를 투입한다.

예비비는 시군 거점소독시설 운영 강화를 위해 14억 5800만 원이 투입되며, ▲농가 등 축산 시설 소독약품 6억 1000만 원 ▲ASF 정밀검사 7300만 원 등 인력·장비·약품을 구입·지원하는데 쓰인다.  

도는 앞서 양승조 충남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긴급대책 회의와 지휘부 긴급방역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거점소독시설 및 통제 초소를 기존 20개소에서 31개소로 추가 설치 운영하는 등 고강도 방역을 추진하고 있다.

또 이날 정오를 기점으로 경기·인천·강원 지역에서 사육하는 소에 대한 도내 반입을 전면 제한한다. 도내에서 사육하는 소도 경기·인천·강원으로 반출이 전면 금지된다. 

도는 전날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소의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되지 않지만 소를 운반하는 차량이 도축장 등을 오가며 오염원을 옮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이를 위해 도내 한우협회, 도축장, 우시장, 소 사육농가 등에 이 같은 내용을 전파했으며. 이를 어길 경우 가축전염예방법에 따라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멧돼지관리팀 ▲잔반관리팀 ▲가축분뇨관리팀 ▲매몰지관리팀 등 총 4개팀 16명으로 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시·군 환경분야 대응 총괄 및 상황 전파, 정보 공유 등에 나선다.

시·군에서는 30명 내·외로 자체 상황반을 편성해 멧돼지 사전 예찰·포획, 이상 징후 및 멧돼지 폐사체 발견시 신고, 양돈농가 잔반 이동제한 등을 분담키로 했다. 

추욱 도 농림축산국장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전시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자들도 소독 등 철저한 방역조치를 이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이번 조치는 타 도에 비해 강도 높은 수단이지만, 도내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조치도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26일 인천 강화에서 ASF 6, 7번째 확진 판정을 받으며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화 지역 4개 양돈농가에서 신고한 돼지를 정밀검사를 한 결과 2개 농가에서 양성 판정이 나오면서 전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농가는 7곳(인천 강화 3곳, 경기 파주 2곳, 경기 연천, 김포 각각 1곳)으로 늘게 됐다.

충남지역은 1227개 농가에서 240만 두를 사육, 전국 최대 규모의 양돈산업이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