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중 국가균형위 본회의 상정에 역량 결집

대전시는 연내 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연내 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시가 올해 안에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역량 결집에 나섰다.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 안건이 10월 중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 상정돼 지정될 수 있도록 시정 역량을 총결집해 나갈 방침이라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혁신도시 지정 신청서가 국토교통부에 제출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가 지난달 23일로 예정됐다 돌연 연기됐다. 

시는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과 연대해 국가균형발전위 및 국토부 등에 대해 지정 필요성을 강력 요청하는 등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시는 제출한 ‘대전 혁신도시 발전계획’에서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으로 ▲특화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 실현 ▲지역 내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는 등을 혁신도시 모델 등을 내세웠다.

발전 전략은 ▲특화산업과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과 기능의 집적화 ▲주택공급, 문화‧여가‧교통 인프라 확충 ▲스마트 혁신도시 건설 ▲혁신도시 건설과 연계한 원도심 발전 지원 ▲4차 산업혁명과 연계 혁신성과 확산 등을 제시했다.

시는 그동안 충청권 4개 시·도 공동 건의, 대전 혁신도시 지정 시민 결의대회,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대전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 81만 시민 서명부 국회·정부 전달 등의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또 지난 3월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인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혁신도시전담팀과 중앙협력본부 등이 국회에 상주하는 등 물밑 작업을 벌였다.

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혁신도시 지정이 완료되면 핵심 숙원사업 해결에 따른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동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업·연구소 등의 이전과 지역대학 간 협력으로 산・학・연 국가 혁신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지역 발전의 성장 동력 확보는 물론 대전역세권 등 원도심의 도시 재생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정치권 등과 힘을 합치고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이달 내에 대전 혁신도시 지정 안건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과해 시민들의 오랜 염원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