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과 시민단체·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핵저지30km연대)는 17일 전날 한전원자력연료의 폭발사고와 관련, "대전은 핵 관련 시설들의 사고와 화재 등으로 공포와 불안에 휩싸여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6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한전원자력연료는 방사성구역, 일반공장구역으로 나눠져 있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일상적인 감시와 규제가 전체 범위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 사고가 구역을 나눠서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전체를 방사선구역으로 설정할 것"을 주장했다.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사진=연합뉴스]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

이어 "대전은 핵공단이자 고준위, 중저준위 핵폐기물이 다량 보관돼 있는 사실상 방폐장이지만 대전시와 유성구는 수수방관하며 사실상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한 뒤 "최소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주민에게는 신속히 문자나 방송, 주민센터 등을 통해 사고내용, 대처요령, 결과 등을 알리는 재난 메뉴얼이 마련돼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전원자력연료 폭발사고 정보 공개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연료 등 대전 소재 모든 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민간환경감시센터 설립 ▲핵시설 폐쇄 및 이전 ▲핵시설 노동자들의 건강역학 조사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핵시설 안전대책 공약 마련 등도 제안했다.
한편 지난 16일 오후 2시22분쯤  대전시 유성구 한전원자력연료 내 부품동에서 집진기 증축을 위한 배관절단작업 도중 글라인딩 스파크에 의한 분진발화로 폭발사고로 작업인부 6명이 중경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