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규제자유특구제도 설명회 함께 개최

대전시 ‘규제자유특구 설명회’ 장면.
대전시 ‘규제자유특구 설명회’ 장면.

대전시와 중소벤처기업부가 29일 오후 2시 대전컨벤션센터(DCC) 2층 그랜드볼룸에서 ‘규제자유특구제도’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설명회는 매년 대전지역기업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대전광역시 기업지원설명회’와 연계 진행했으며, 올해는 본 행사에 100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여해 규제자유특구 사업 안내를 받아 정책사업의 실효성과 수요발굴에 파급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본 설명회는 오는 4월 처음 도입되는 규제자유특구제도에 기업이 보다 널리 참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안내에 이어 1:1 맞춤상담을 위한 ‘헬프 데스크’도 운영하고 규제자유특구 참여의향서와 수요조사 설문을 위한 안내도 제공했다.

‘규제자유특구’는 지역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규제완화 조치를 통해 기업들의 신기술·신사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규제혁신 3종 세트(①규제 신속확인, ②임시허가, ③실증특례)를 비롯해 201개의 메뉴판식 규제특례 적용과 함께 세제 및 재정지원도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시는 규제자유특구 신청을 위해 대전테크노파크에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규제 발굴 수요조사를 하고 있는데, 1~2월 중에 수요조사가 끝나면 전문가 및 지역기업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뒤 규제자유특구 승인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기업인과 관계자들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기업마당’을 통해 규제자유특구 안내와 동영상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대전시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규제자유특구 신청을 통해 기업이 규제로 인한 사업제한을 최소화하여 지역의 혁신성장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