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추락사 아닌, 인재”…사측 “공식 사인 조사 중” 반박

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한화토탈 대산공장 사망사고와 관련, 민주노총 등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회견에 앞서 고인의 명복을 빌고 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최근 발생한 충남 서산시 한화토탈 대산공장 사망사고를 놓고 노조와 사측간 ‘은폐논란’에 대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2일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는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7일 발생한 사망사고는 ‘실족사’가 아니라 ‘인재’였다”며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오후 1시 30분께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 이 공장 유지보수업체 소속 근로자 A(50)씨가 작업 중 추락, 공중에 매달려 있다 구조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2시간여 만에 숨졌다. 

이에 대해 노조는 “A씨는 EVA 자동창고 지붕 판넬 보수작업을 하던 중으로, ‘실족사’를 한 것이 아니라 안전 고리에 의지해 매달려 있던 중 자동으로 작동된 크레인과 충돌해 변을 당했다”며 “노동자의 안전보다는 회사 이윤에 매몰돼 자동창고 가동을 중단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보수작업을 강행하다 발생한 사고”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사고와 관련 대부분의 언론이 ‘실족사’로 보도했다.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물론 사측이 크레인과 추돌한 사인을 적극적으로 정정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축소·은폐의혹을 강조했다. 

이어 “한화토탈에서는 올해만 10여 차례가 넘는 산업재해가 발생하고 있고 노동자들이 죽어나가고 있는 현실에 무감각한 대기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회사의 이익만 생각하고 지역과 노동자의 안전을 뒤로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기 때분에 반복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고용노동부를 겨냥 “지붕 보수 공사에 대해서만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을 뿐 직접적인 사인이 된 자동 창고 가동을 중지하지 않고 있다”며 “사업주에 면죄부를 주는 작업중지명령 운영기준 개악을 철회하고, 위험의 외주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도청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은폐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한화토탈 박종국 상무.

이에 대해 한화토탈 사측은 “사고 원인은 조사 중”이라며 직접적인 반박은 피하는 한편 “하지만 은폐 의도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날 한화토탈 박종국 상무도 도청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A씨가 숨진 원인이 추락에 의한 것인지 다른 이유에 의한 것인지는 경찰과 고용노동부가 조사 중”이라며 “정확한 원인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긴 어렵다”고 밝혔다.

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솔직히 사태 수습에 집중하다 보니 언론보도는 신경 쓰지 못했다. 하지만 절차에 따라 사고 직후 해당 크레인(추돌 추정)을 정지시켰고, 관계기관에 신고절차도 이행했다”며 “은폐의혹은 인정할 수 없다”고 반론했다.

그러면서 “조사결과가 어떻게 나온다 하더라도 법적 책임을 피하지 않을 것이다. 명명백백히 원인이 밝혀진 뒤 공식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