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경제상황 대응반 운영 및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지원책 마련

17일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이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천안=안성원 기자] 충남 천안시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지역경제에 적잖은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후 천안중앙시장과 천안역전시장의 경우 평일 및 주말 고객이 약 30%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형 유통업체도 전년 동월대비 30% 정도 방문객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시는 이에 소비·투자 심리 위축과 장기간 경기침체 등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응반 운영,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을 추진 중이다.

경제상황 대응반은 기획경제국장을 단장으로 6개 부서로 구성돼 상황 종료 시까지 11대 분야 주요 시책을 펼치고, 매주 1회 정례회의를 열어 추진상황 공유 및 활성화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11대 분야는 ▲서민경제 소비진작 운동 전개 ▲물가 합동 모니터링단 운영 ▲일자리 취업지원 안내 ▲의약외품 가격표시제 실태 점검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조기 시행 ▲피해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확대 및 상담 지원 ▲피해 신고센터 설치·운영 ▲각종 축제, 공연 등 취소여부 신중 검토 ▲공무원, 유관기관 솔선수범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예산 신속 집행 및 지역업체 이용하기 ▲감염병대책반 확대 운영이다.

시는 전통시장과 지역상권 이용 촉진을 유도하기 위해 당초 4월 말 발행 예정이던 지역화폐 ‘천안사랑상품권’을 4월 초로 앞당겨 발행할 계획이다. 천안사랑상품권은 상시 6%, 출시기념‧명절 등 10%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상품권 발행 기념으로 4월 초부터 2개월 동안은 할인율 10%로 인센티브를 확대해 시행할 예정이다. 

간부회의장 모습.

아울러 올해 예산 가운데 6033억 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내수 활성화에 나서고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매점매석 불공정거래 방지 신고센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또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해 '코로나19'로 피해가 발생한 현황을 파악하고 특례보증이나 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직자들을 중심으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도 펼친다. 월 2회 운영 중인 구내식당 휴무일을 월 4회로 확대하고, 부서별로 주1회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장보러 간 데이’ 운동을 진행한다. 

감염병대책반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일상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을 강화한다. 보건소 직원으로 구성된 5개반 19명이 위기경보 해제 시까지 24시간 비상근무에 돌입하며, 선별진료소 운영, 민원상담, 방역에도 힘을 쏟는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게 돼 정부, 유관기관, 상인회 등과 긴밀한 협력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며 “철저한 방역·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시민께서도 안심하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