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인 지원 활성화 방안 의정토론회…“충남형 순환경제 체제 모색”

충남도의회 김영권 의원은 1일 충남형 순환경제 체제 구축을 위해 지역화폐 도입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충남지역의 중소상공인들의 순한경제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화폐’ 도입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충남도의회 김영권 의원(아산1)은 1일 온양온천역 더가든 라비체에서 ‘중소상공인 지원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의정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의원은 “중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협치적 인식이 중요하다”며 “중소상공인을 단순한 정책의 수혜자에서 정책의 공동 입안, 집행 및 평가하는 주체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역화폐는 중소상공인 소득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소득역외유출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며 “현재 핀테크, 블록체인 등 4차산업혁명과 융합함으로써 중소상공인의 새로운 소득창출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소상공인 경기활성화를 통한 충남형 순환경제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충남형 순환경제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역화폐 도입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미정 충남발전연구원은 발제를 통해 “경쟁력 있는 중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직·간접 지원을 통합한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한 지역 상권 재생, 선순환 경제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지원했다.

김 의원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의정토론회는 중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정책 및 경영, 신용 및 세제 지원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에는 김 의원이 좌장을, 이미정 충남연구원이 주제를 발표를 했다. 이어 김종기 도 생활경제팀장과 이상혁 세무사, 이병희 충남 경제진흥원 경영전략실장, 임선호 충남 신용보증재단 보증기획부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지역 중소상공인과 주민들은 주요 정책에 수평적 토론의 중요성 및 충남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확인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