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위 자치행정국 행감…조길연 의원 “보은인사 없도록 노력해야” 일갈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조길연 의원은 12일 자치행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연이은 도 산하기관 공공기관장 공모 잡음에 대해 쓴소리를 던졌다. 

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또 다시 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본보 8일자 <충남도의회, 여성정책개발원장 '자격논란' 맹폭> 보도 등)에 대한 문제점이 거론됐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조길연 의원(한국당·부여2)은 12일 열린 자치행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남도가 조직개편을 통해 개방형직을 확대하면서 논란이 많다. 전문성이 검증 안 된 보은인사에 대한 언론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혁신적인 정책을 주문하고 나섰다.

계속해서 조 의원은 “과거 이완구, 안희정 전임 지사 때도 일부 보은성 인사는 있었지만 민선7기 들어 논란이 더 심해진 것 같다”며 “안희정 전 지사의 경우 자신이 임명한 비서에게 고발을 당해 망신을 당했다. 보은인사를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양승숙 여성정책개발원장 공모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 선거관계자라면 자리를 준다고 해도 싫다고 거부했어야 했다”며 “(양승조 지사가) 취임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기관장 임명에 대해) 잡음이 많고, 공무원들도 수근거린다. 앞으로 이런 보은인사는 없어야 한다”고 쓴소리를 가했다.

앞서 8일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소관 여성정책개발원 감사에서도 이같은 문제를 집중 추궁한 바 있다. 문복위 의원들은 공모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한 진위여부를 따지는가 하면 차라리 양 원장의 전문성을 살려 의료원장으로 공모했어야 했다고 꼬집기도 했다. 

여기에 해당 상임위도 아닌 행자위 감사장에서도 공공기관장 인사문제가 언급됐다는 점에서, 민선7기 인사정책을 바라보는 도의회 내부의 분위기를 짐작케 하고 있다.

끝으로 조 의원은 “인사가 만사다. 조직이 잘 흘러가고 결집되려면 인사를 잘 해야 한다. 국장님이 인사정책을 잘 수립해서 이런 말썽이 없는 인사가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정구 자치행정국장은 “개방형직은 법적으로 10%까지 가능하다. 여러 의견을 수렴해서 공정하고 문제가 없는 인사가 되도록 시행하겠다”며 “여성정책개발원장은 여성정책 전문가가 아니라는 지적이 있을 수도 있다. 다만, 안정적인 조직운영 역할이 중요하다면 수긍이 된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감사에서 오인환 의원(민주당·논산1)은 “도와 시군에 있는 공무직 직원들의 업무교육을 통해 업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남북교류협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북한이탈주민 지원업무와는 성격이 다르므로 분리해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선영 의원(정의당·비례)은 “시·군 공무직 직원들의 임금격차가 너무 커서 문제가 많다. 편차를 줄이기 위해 도에서 공동교섭의 장을 만들어 달라”며 “시·군지역 비정규직 노동자의 환경이 열악한 곳이 많다. 도 차원에서 선도적인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