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 [청와대 홈페이지]

[충청헤럴드 국회= 강재규 기자]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가 무산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는 17일 "현재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제2집무실과 관련해 "논의 중인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세종시 이춘희 시장이 당초 건의한 바 대로 청와대 내에 TF(태스크포스)를 통한 내부 검토단계에서 어느것도 최종 결정된 것으로 최초의 '무산' 보도를 부인한 셈이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이 났다'고 보도하자 이에 대한 진위 여부를 놓고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었다.

올 들어 청와대는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문제와 관련한 TF를 꾸리고 검토를 해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월 "세종시에 국회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을 건립하면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고 언급했던 바 있다.

이날 청와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를 백지화 한 것으로 알려지지면서 이춘희 세종시장의 행정수도 추진 드라이브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제기됐었으나 청와대가 공식 부인하면서 일단 세종시와 지역민들의 우려감은 진정되는 분위기다.

세종시 고위 관계자는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일부 중앙 언론에서 보도가 되면서 우려감이 들었었던 것이 사실이나 시로서는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했던 만큼 때맞춰 청와대의 확인이 나와 우려감을 씻을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며 "균형발전 차원에서 국회와 청와대 2제집무실 세종시 철치가 조기에 현실화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당초 이 보도가 나오면서 "당정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란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던 더불어민주당 세종국회의사당특위 박병석 공동위원장측은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관련 내용은 관련 연구보고서가 나온바 대로 추진힐 수 있도록 여야 공동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청와대 제2집무실과 관련해서는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 나온 만큼 국가기능의 효율성 차원에서 적극 검토될 수 있도록 추진됐으면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