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선 도의원 “대기오염 전담기구” 촉구…환경단체 “현대제철, 상생의지 있나” 성토

충남도의회 김명선 의원이 10일 당진지역에 대기오염 전담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 당진지역의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대내외적으로 강해지고 있다. 

충남도의회 김명선 의원(민주당·당진2)은 10일 열린 제312회 정례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당진 철강 산업단지 내 대기측정 전담기구 설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산업단지 내에 많은 기업들의 입주로 최근 대형 대기배출사업장에 미세먼지를 비롯한 시안화수소, 염화수소 등 주민 건강과 생활에 치명적인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고가 빈발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90년부터 당진 1철강 산업단지 조성을 시작하여 올해 입주 30년된 현대제철(주) 석탄, 코크스 등 고형에너지 최다 소비사업장으로 초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충남의 도로변 측정시설은 천안 1곳 외에는 없는 실정이며 측정분석을 시행하는 충남보건환경연구원에 측정분석 인력은 6명에 불과하다. 도내 15개 시군의 대기환경을 관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

이에 김 의원은 “충남은 미세먼지 배출량이 전국 1위 수준이고, 석탄화력발전소, 석유화학 및 제철소 등 대형 대기오염배출 사업장이 집중돼 있다. 대기배출 사업장에 대한 관리 소홀에도 그 원인이 있다”면서 “날로 더해가는 대기오염사고와 오염물질 배출 증가로 위협받은 우리지역의 체계적인 개선과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대응시스템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석탄화력발전소와 대형 대기배출사업장이 밀집가동 중인 충남 서북부의 중심인 당진지역에 상시 감시와 사고발생시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한 대기측정 전담기구 설치해야 한다”면서 “도민의 환경권과 건강권을 담보할 수 있는 실효적인 위민행정에 필수적”인 일이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 모습. [현대제철 홈페이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 모습. [현대제철 홈페이지]

이날 대전충남녹색연합 역시 성명을 통해 당진지역의 환경오염 문제를 지적했다. 충남도로부터 조업중지 처분을 받은 현대제철이 행정재판을 청구하자 “제철산업은 각종 유해가스와 분진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환경공해 유발 사업”이라며 “오염된 공기를 장기간 흡입한 지역 주민들과 노동자들은 만성기관지염과 천식과 폐 질환 및 폐암 등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업정지 조치 이후 철강업체들과 일부 언론들은 브리더 개방이 제철소 운영을 위해 어쩔 수 없는 것처럼 항변하며, 고로의 브리더를 열지 못해 수천억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식으로 대응한다”며 “하지만 오염물질 저감시설이나 조치 없이 기업 마음대로 배출하는 것은 규탄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현대제철은 업체의 이익을 담보로 국민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대기업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과 시설투자, 투명성 있는 기업운영을 해야 한다”며 “정부는 포스코 포항·광양제철소를 비롯, 현대제철의 대기오염 배출시설 전수조사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 관리 및 규제 등 정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