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의원 (사진=충청헤럴드DB)
홍문표 의원 (사진=충청헤럴드DB)

[충청헤럴드 국회=강재규 기자] 국회 홍문표(3선. 충남 홍성예산,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교통위원장 승계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충청권의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혁신도시 지정문제 해결에 적신호가 켜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이 감돌고 있다.

지난해 7월 20대 국회 원구성 합의를 하면서 같은 당의 박순자(경기 안산을) 의원이 후반기 국회 1년, 홍문표 의원이 남은 1년을 국토교통위 상임위원장을 나눠맡기로 했던 약속을 박 의원이 어기는 꼴이 되었기 때문이다.

혁신도시 지정문제는 국토교통부를 소관부처로 하는 상임위원회는 국토교통위원회다.

이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여야 국회정상화 이후 열린 지난 6월 국회 임시회 초반무렵,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문제가 제기되면서다. 이후 당 대표 등 지휘부의 권고마저 거부하는 등 명분없는 '버티기'로 일관해온 박 의원에 대해 당은 지난 10일 당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초강수로 나섰다.

한국당은 마침내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직 사퇴를 거부해온 박 의원에 대해 당의 이미지 추락과 기강 해이 등의 이유를 들어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고 하는 중징계를 내렸다. 당 윤리위는 박 의원이 20대 국회 후반기 첫 1년 동안 국토위원장을 맡기로 한 당내 합의를 깨고 국토위원장 사퇴를 거부하자 '해당 행위'라고 판단한 것이다.

박 의원의 당원권은 내년 1월 23일까지 정지된다.

다만 현행 국회법에서는 무소속이나 당원권 정지 등의 사유에도 불구하고 자진사퇴가 아니면 상임위원장직은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맹점을 악용하는 한 박 의원의 위원장직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 한계다.

이에 따라 위원장직을 이어받으려는 홍 의원의 기다림은 계속될 전망이다.

박 의원이 홍문표 의원에게 위원장직을 넘겨야할 시점을 훌쩍 넘긴데다 당 윤리위결정에도 불구하고 21대 총선 공천 영향도 무시한 채 '합의한 바 없다'며 버티기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지정과 서해선~신안산선 노선 직결화 등 굵직한 현안을 홍문표 의원이 위원장을 맡아 해결하길 기대해왔던 충청민들의 기대감이 함께 사그러들지 않을까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자칫 박순자 의원이 한 때 '이제부터 6개월씩 나눠서 맡자'는 제안마저도 이번 윤리위 결정으로 최악의 경우 박 의원의 무소속 출마불사까지 겹쳐진다면 홍문표 의원의 상임위원장 승계는 이번 20대 국회 임기내에는 완전 물건너가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홍문표 의원측은 "박 의원에게 모종의 변화가 있을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속절없이 가슴을 태우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