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시민단체 “백번 양보해도 이해할 수 없는 인사”
일부 대전시의원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 적합한 인물인가” 의문

허태정 대전시장이 국정원 출신 김재혁 씨를 차기 정무부시장으로 내정한 가운데, 김 내정자에 대한 자질문제 등을 지적하며 내정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국정원 출신 김재혁 씨를 차기 정무부시장으로 내정한 가운데, 김 내정자에 대한 자질문제 등을 지적하며 내정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김재혁 대전시 정무부시장 내정자에 대한 지역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 여당 정치권은 물론 지역 다수 시민단체들까지 가세하며 김 내정자에 대한 자질과 적합성을 문제 삼고 있다. 특히, 일부 대전시의원들도 허태정 시장의 의도에 물음표를 던졌다.

9일 지역 15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논평을 통해 “백번 양보해도 이번 정무부시장 내정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시민의 공감대도, 지역사회의 동의도 얻지 못하는 인사는 실패한 인사다. 허 시장 스스로 거두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이 김 내정자를 경제 전문가로 소개한 것에 대해 “억지 춘향에 가깝다”고 비꼬며 “국정원은 국가안보를 위한 정보수집을 주업무로 하는 기관이다. 산업보안 전문성은 인정되지만 지역경제 전문가로 인정하기에는 괴리가 크다. 경제활성화 적임자라는 설명도 군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고위직 인사는 시장의 시정철학과 가치를 가늠하는 기준이고 지역사회에 던지는 강력한 메시지”라며 “시정에 대한 우려가 아닌 기대와 열망을 받는 정무부시장 인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대전시의원들 역시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 내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허 시장의 내정 이유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요구했다.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 “자질 및 시민사회 소통” 의문

먼저 김종천(민주당·서구5) 대전시의회 의장은 “내정자 발표 전날(4일) 허 시장으로부터 통보를 받았고, 사전에 상의과정은 없었다”면서 “만일 의회나 시민사회와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면 문제제기를 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고 우려했다.

김인식(민주당·서구3) 의원도 “여러 의원들과 대화를 나눴는데 대부분 부적격하다는 생각이었다”면서 “허 시장과 코드가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진보정당에서 모실 사람으로는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입장을 전했다.

정기현(민주당·유성구3) 의원은 “정무부시장은 시장이 챙기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소통을 보완하고 갈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것이 가능할 지 의문”이라며 “시민사회와 충돌하면서도 일방적 발표를 했기 때문에 소통의 벽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밖에 오광영, 조성칠, 채계순 의원도 김 내정자에 대한 자질에 의문을 달았다.

앞서 지역 야당 정치권들도 허 시장의 결정을 맹비난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정보기관 출신으로 정무부시장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고,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내정자 스스로 경제 전문가임을 입증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