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22일 국무회의서 중기부 이전 공식화
기상청 등 수도권 '청 단위' 부처 대안 배치 거론
국민의힘 "무시당하지 않으려면 청 단위기관 모두 대전에 내려라"

 

지난달 25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찾아 중기부 이전의 부당함을 설명했다.
지난달 25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찾아 중기부 이전의 부당함을 설명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을 공식화하자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 총리는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핵심 부처 대다수가 세종시에 자리잡은 상황에서 중기부만 대전에 남아 있다면 정책 유관 부서 사이에 원활한 협력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중기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 기상청 등 수도권 청 단위 기관이 대전청사로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 부처는 하위 법령 마련 등 후속 조치 과정에서 재계와 충분히 소통해 지역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며 "중기부 이전이 확정될 경우 국토 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을 포함한 대전 정치권의 무기력함에 땅을 치고 싶다"며 "이토록 대전의 자존심을 짓밟히고도 대전을 대표하는 정치 권력이라고 떠들 수 있는지 얼굴을 들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전이 무시당하고 끝나지 않으려면 정부 여당으로부터 무엇이라도 받아내야 한다"며 "중기부를 빼앗아 가는 것을 막지는 못하더라도 대전 자존심마저 잃어버릴 수는 없다"며 "중기부가 업무 효율성을 이유로 세종시로 간다면 청단위 기관을 모두 대전에 내리라"고 촉구했다.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여론의 전반적인 상황과 당내 의견 수렴 등의 숙의의 과정을 충분히 거친 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5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부 세종청사에서 정 총리를 만나 "세종시 설치는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것으로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은 그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비수도권 지역 간 공공기관 이전을 허용할 경우 원칙 상실의 선례가 돼 공공기관 유치 쟁탈전 점화로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전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