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변재형 전 비서관 이어 전문학 전 시의원까지 구속
민주당 자체조사 결과 징계 無…한국당·정의당 “면죄부, 솜방망이 징계” 맹비난

김소연 대전시의원.
김소연 대전시의원.

더불어민주당이 김소연 대전시의원 폭로사태에 대한 미심쩍은 대처로 뭇매를 맞고 있다.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한 달여간 자체조사를 벌이고도 연루자 모두에게 징계처분을 내리지 않은 반면, 검찰은 변재형 전 비서관에 이어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까지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구속한 것. ‘제식구 감싸기’ 비난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6일 정의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눈만 가린다고 잘못이 덮어지냐”며 “진실을 고백해야한다”고 민주당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부정한 자금을 사용해 선거를 치르고, 그 비용을 후보자에게 당당히 요구하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치관행이라는 고백이냐”며 “입으로는 대전시민에게 사과했으나, 마음으로는 사과하지 않는 모양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고개를 들고 사태를 직시해야한다. 지금은 꼬리가 아닌 타조의 몸통만큼이나 부정의 거대한 몸통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스스로 한 점 거짓 없는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 그것이 집권여당이 대전시민 앞에 책임지는 길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제대로 된 책임감을 기대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앞서 1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역시 민주당의 처벌수위에 반발하는 성명을 내고 ‘면죄부, 솜방망이 징계’라면서 “검찰이 성역 없는 수사를 해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번 전 전 의원까지 구속됨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공소시효가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은 점에서, 조사대상을 정치권 고위층까지 확대하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자체조사 결과 변재형 전 비서관은 지난달 18일 탈당했다는 이유에서, 또 전문학 전 시의원과 방차석 서구의원은 ‘징계사유(혐의) 없음’이라고 결정 내리면서 솜방망이 처벌 비난을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