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 재정부담 관건…나소열 부지사 “출산취약지 중심으로 검토 중”

민선7기 충남도 도지사 공약사업인 공공형 산후조리원이 정착할 시·군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의 공약인 공공형 산후조리원(이하 공공조리원)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당초 후보지였던 보령시가 재정적 부담으로 거절하면서 새로운 후보지를 찾아 떠나야 하는 신세가 됐다.

27일 충남도에 따르면, 저출산 극복을 위해 내걸은 공공후조리원은 45억 원을 들여 1652㎡ 부지에 건축면적 700㎡, 임산부실 15실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었다.

본래 서남부 지역의 열악한 출산환경을 고려해 보령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했지만, 보령시는 운영비용과 인력 수급 등의 문제로 반려했다.

관련법상 지자체장의 동의가 없으면 공공조리원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타 후보지 물색이 불가피한 상황. 

내부적으로 청양·서천 등 인접 시·군도 검토 중이지만 부지확보와 운영비 분담비율, 운영주체 등 기초단체가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뚜렷한 해법을 못 찾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현재로서는 보령시가 유치를 포기한 상황이기 때문에 다른 시·군을 알아봐야 한다”며 “당초 취지대로 분만취약지역인 서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 중이지만 필요하다면 다른 지역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 부지사는 또 “가장 중요한 건 예산지원인 것 같다. 어느 정도의 분담비율이 돼야 시·군에서 부담이 없을 지가 큰 고민”이라며 “도지사 공약사업인 만큼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