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시행자 KPIH 최후 통첩 시한인 28일까지 자금 조달 못해
2010년 이후 4번째 좌초, 대전시·도시공사 책임론 대두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 조감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 조감도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도시공사의 최후 통첩일까지 사업 시행자가 자금 조달에 실패하면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또 다시 무산됐다.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시행자인 KPIH에 최고한 28일까지도 PF 대출이 이뤄지지 않아 향후 처리 절차 및 추진 방향에 대한 입장을 29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용지 대금을 KPIH에 대출했던 SPC(뉴스타유성제일차㈜)는 지난 10일까지 PF 대출 실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대출금을 회수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대전도시공사에 통보했다.

대전도시공사는 이에 지난 13일자로 KPIH측에 향후 14일 이내에 대출 정상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용지매매계약(594억원)을 해지하겠다는 내용을 최고(催告)했다. 이어 사업협약 해지 절차도 진행하겠다고 통첩한 상태다.

그러나 KPIH 관계자는 "시공사가 처음으로 현대엔지니어링으로 선정돼 현재 금융주관사 변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17년간 사업이 지연된 책임을 2년 동안 인허가 절차에 매달리며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자에 전가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하고 있어 법적 분쟁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10년 이후 모두 4차례 좌초하면서 사업 지연에 따른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책임론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유성구 구암도 일원 10만2080㎡ 부지에 약 7900억원을 들여 2022년 말까지 복합여객터미널을 비롯해 환승시설(BRT환승센터, 환승주차장), 문화시설, 업무시설(오피스텔), 행복주택, 지원시설 등을 갖추는 사업이다. 

한편 대전도시공사는 2017년 6월 협약 불이행을 이유로 당시 민간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과 사업 협약을 해지한 뒤 공모를 벌여 (주)하주실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본협약 체결에 이르지 못하자 후순위업체인 KPIH와 지난해 5월 본계약을 체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