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남도당이 11일 발생한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건’과 관련해 위험한 업무에 내몰리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실태 개선을 촉구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이날 오전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김모씨가 컨베이어 벨트에 협착된 채 숨졌다. 김 씨는 석탄취급 설비 운전을 위탁받은 회사에 비정규직으로 채용돼 일하고 있었다. 

태안화력발전소는 지난 해 11월에도 하청업체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정비작업 중 기계에 머리가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 정의당은 논평을 통해 “태안화력발전소에서는 1년을 주기로 비정규직 노동자가 두 명이나 숨졌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건 노동 현장에 만연한 ‘위험의 외주화’ 관행을 지적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당은 지난 10월 20일자 논평을 통해 가장 약한 고리에 위치한 노동자가 모든 위험을 떠안는 구조를 근본 원인으로 지적한 바 있다”며 “태안화력발전소에서 1년 주기로 벌어진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건은 위험의 외주화라는 큰 맥락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고용노동부는 사고가 난 태안화력 9·10호기에 대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이것으로 충분치 않다. 우선 작업장 안전환경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비정규직 노동자만 홀로 위험한 작업환경에 노출된 건 아니었는지 명백히 밝히고, 위반사항 발견 시 엄정하게 시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태안화력발전소는 면피용 변명거리만 찾지 말고 책임 있는 자세로 진상규명에 성실히 나서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약한 고리에 있는 노동자를 죽음에 내모는 '위험의 외주화'를 신속히 타파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