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등 조문 행렬…시민단체 중심 “관련자 처벌” 촉구물결

13일 양승조 충남지사가 태안화력발전에서 사망한 고 김용균 씨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충남도청 제공]

충남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협력업체 직원 고 김용균(24)씨의 사망사고의 파장이 지역사회로 확산되고 있다.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는가 하면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개선과 사고를 야기한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3일 양승조 충남지사는 태안의료원에 마련된 빈소를 찾아 “또 한 명의 젊은이가 직장 내 안전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도지사이기에 앞서 자식을 기르는 부모의 입장에서 너무나 가슴이 저려온다”며 애도의 뜻을 표한 뒤 “안타까운 사고를 당한 유족과 동료들에게 먼저 위안의 말씀을 드린다”고 위로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계기로 위험 작업장에 대한 보다 철저한 안전점검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한다”며 “무엇보다 ‘작업장 안전 환경’은 제대로 갖춰졌는지, 비정규직 근로자 홀로 위험한 작업 환경에 노출된 곳은 없는지 점검하고 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비용을 절감한다는 핑계로 위험한 작업이 방치돼서는 안 된다”며 “근로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일 할 수 있도록, 작업 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충남도의회 유병국 의장과 의원들도 이날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과 동료들에게 위로의 말씀 드린다. 고인이 입사한 지 3개월밖에 안된 새내기였고, 기초 수급자인 부모님께 봉급의 대부분을 드리는 효자였다는 사실에 가슴이 더 아프다”고 탄식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는 우리에게 산업안전 의식을 높이고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기업들의 체질 개선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도내 취업을 앞둔 특성화고, 일반계고 학생들이 있다 보니 이런 일들이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고 애도를 표했다.

끝으로 그는 “부디 우리 사회에 보다 선진화된 산업 안전 체계 등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더이상 이런 사고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안화력발전 전경. [한국서부발전 제공]

앞서 12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 시민·노동단체가 참여한 ‘고 김용균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태안화력발전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국서부발전의 책임자 차벌과 비정규직의 근무환경 개선을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5개 발전사에서 2012년~2016년까지 5년간 발생한 사고 346건 중 337건(97%)이 하청 업무에서 발생했고 2008년~2016년까지 9년 동안 산재로 사망한 40명 가운데 하청 노동자는 37명(92%)이었다.

지난 8월 13일에는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 관리자가 하청노동자에게 안전작업허가서도 없이 업무를 재촉한 사실도 폭로됐다. 힘들고 위험한 업무를 외주화하고 비용절감만 외쳤던 발전소 운영이 하청노동자를 죽음에 몰아넣는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대책위는 “김 군을 죽인 건 발전사가 직접 운영해야 할 업무를 민영화, 경쟁 도입 운운하며 하청업체로 넘긴 외주화였다”며 “서부발전은 개인의 실수를 운운할 것이 아니라 고인과 가족에게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정부에 묻는다. 구의역 김 군과 태안화력 김 군 무엇이 다른가? 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 무엇이 다르냐”며 “대책위 출범을 시작으로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투쟁해 나가겠다. 더 이상 자식을 잃은 부모가 오열하는 일을 만들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이날 저녁 7시부터 태안터미널 앞과 서울 광화문에 있는 세월호 광장에서 동시에 촛불 집회를 개최한다. 태안터미널 앞 촛불집회는 매일 저녁 고인의 장례의식이 끝날 때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한편 고 김용균 씨는 지난 11일 새벽 3시 20분께 태안군 원북면 태안화력 9·10호기 석탄운송 설비를 점검하다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채 발견됐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