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 18일 언론간담회…“윤일규 의원 논리 적극 수용”

18일 언론간담회를 갖고 있는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충남도가 올해 성과를 내지 못한 내포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수뇌부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비롯해 적극적인 논리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18일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혁신도시가 사실은 우리의 가장 큰 중요 과제로 자리매김 하는 것 같다”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나 부지사는 “중앙정부에서 충남·대전이 세종시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시각이 강했다. 하지만 당장 충남이 손해 보는 측면이 크기 때문에 보강이 필요하다는 입장에도 공감하고 있다”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우호적이고 어제 방문한 박광온 최고위원도 (내포혁신도시 지정을) 중앙당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포신도시가 활성화 되려면 혁신도시법이 상징적으로 중요하다. 지역인재 채용을 통한 대학생들의 취업도 의미가 있다”며 “양승조 지사도 열심히 강조하고 있다. 정치라는 게 가능성을 가지고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논리를 개발해서 설득하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특히 “어제 있던 간담회에서, 윤일규 국회의원의 제시한 논리에도 공감하고 있다”며 “이런 논리를 참고해 나름의 논리개발과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중앙정부와 협의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계획됐을 때 충남도가 땅을 제공한 것인데,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변경된 만큼 그에 따른 중앙정부의 책임 있는 보상이 따라야 한다는 ‘원칙론’을 내세운 바 있다.

나 부지사는 또 “충북의 정무부지사를 만났을 때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의견을 물은 적이 있었는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그런 것처럼 시도지사협의회에도 안건이 상정돼 타 시도의 협조를 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100개의 공공기관이 이전 대상이 됐을 때 충남과 대전이 욕심낸다는 목소리도 있었다”며 “그러나 기관 이전에는 타당성이나 연관성들을 검토해서 결정하기 때문에 원한다고 마음대로 유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충남이 수도권과 인접한 이익을 얻고 있다는 시각도 있지만, 수도권규제완화로 직격탄을 맞기도 했다. 과거 그런 이득을 봤다고 해서 충남을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배제하는 건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