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충남 홍성군 광천시장 방문…김석환 군수 내포혁신도시 요청에 '부정적 의견' 시사

19일 충남 홍성군 광천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충남도 숙원인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론화 및 내포혁신도시 조기지정 등을 추진 중인 도에게 ‘경고등’인 셈.

이낙연 총리는 지난 19일 충남 홍성군을 찾아 김좌진 장군과 만해 한용운 선생의 생가, 사당, 기념관을 방문하고 이어 토굴새우젓으로 유명한 광천시장을 찾아 오찬을 가졌다. 

오찬에는 자유한국당 홍문표 국회의원(예산·홍성), 김석환 홍성군수·이용록 부군수,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김연형 광천시장 상인회장 등이 동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석환 군수는 “내포신도시의 2020년 인구 목표가 10만 명인데 현재 2만4000명 정도에 그치고 있다”며 내포혁신도시 지정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 총리는 “혁신도시 지정 관련,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다”며 “(다만) 1기 혁신도시가 아직 정착이 안 돼 있다. 마구 늘려놓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라는 회의적인 답변을 내놓으며 “이곳 나름의 활성화 방안을 찾아가면서 국회 논의를 지켜봤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용록 홍성부군수가 “내포신도시는 이미 기반이 다 조성돼 있다. 지정만 해 달라”라고 재차 요청하자, “양승조 충남지사와 상의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다만 “(양 지사와는) 굉장히 가까운 사이다. 손학규 대표 시절에 지사님이 비서실장, 저는 사무총장을 지냈다. 비서실장과 사무총장의 관계는 곳간의 열쇠와 대표의 입을 맡게 되는 것”이라고 친분을 과시하면서 여지를 남겼다. 

이 같은 이 총리의 발언에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당론화와 조기 지정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전남 도지사 출신인 이 총리가, 1기인 나주 혁신도시의 정착 과정을 지켜보며 현실적인 조언을 해준 것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김석환 홍성군수(왼쪽 두번째)와 홍문표 국회의원(오른쪽 두번째) 등과 함께한 오찬장 모습.

앞서 지난 3일 양승조 지사는 언론 간담회에서 내포혁신도시 지정과 관련 "민주당의 당론화 가능성이 높다"며 조지기정을 낙관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총리의 의견이 문재인 정부의 전반적인 기류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어찌됐든 국무총리의 생각이 도의 예상과 다르다는 건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이 총리 방문일정에 함께한 관계자는 “(문맥상) 부정적인 뉘앙스가 강했다. 아마도 1기 혁신도시 지정 이후 발생하는 문제들에 따른 정부 지휘부로서의 의사표현이 아니었을까 짐작된다”며 “그렇지만 내포혁신도시 지정은 결국 국회의 법 개정이 관건이다. 충분히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일정 중에 “중앙정부의 보조금은 물론 규제개혁과 금융지원 등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과 차세대 자동차 부품산업, 바이오산업 등 충남의 3대 대표산업을 지원해나가겠다”며 희망적인 메시지를 밝혔다. 

또 서해선 복전철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