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30년 수명 채우면 1만2천명 조기 사망”…"보령 3·4호기 조기 폐쇄" 촉구
충남도의회 미래산업국 업무보고 “친환경 에너지 전환” 주문

19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화력 조기폐쇄를 촉구하고 있는  ‘충남 미세먼지 석탄화력 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지역에 집중된 석탄화력을 조기 폐쇄하고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9일 지역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충남 미세먼지 석탄화력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석탄화력을 조기폐쇄하고 탈석탄·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사)기후솔루션이 석탄화력 오염 물질로 인한 건강 피해를 분석한 결과 석탄화력 수명 30년을 모두 채워 가동할 경우 충남에서 최대 1만1966명의 조기 사망자가 발생하고 6160명의 우울증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은 “충남에서 가동 중이거나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를 2030년까지 모두 조기 폐쇄하면 5269명의 조기 사망자 발생을 막을 수 있다”며 “보령 3·4호기의 성능 개선사업으로 20년의 수명 연장을 강행할 경우 최대 1058명의 조기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지난해 말 충남도보다 대기 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을 강화하는 조례를 개정했다"며 충남도도 기준을 더욱 강화해 석탄화력 폐쇄 전이라도 대기 오염물질 배출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의원들도 이날 미래산업국 소관 주요 업무계획 보고 자리에서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송전선로 주변 지원 등 에너지 정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영우 의원(민주당·보령2)은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폐쇄 후 지역경제, 일자리 영향 등을 분석해 주민 주도형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안장헌 의원(민주당·아산4)도 “도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지한다”며 “충남만의 대안 발전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도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선결 조건”이라고 제시했다. 

이선영 의원(정의당·비례)은 “충남이 아시아 최초로 ‘탈석탄동맹’에 가입한 것을 환영한다”며 “지역별로 소비할 만큼 자체 수급하도록 하는 에너지정책을 국가 정책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석탄화력발전의 전력전달 수단인 송전탑과 관련해 조길연 의원(미래통합당·부여2)은 “송전선로 문제만 보더라도 낙후된 충남 남부지역이 불이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송전선로 주변지역을 신속히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지중화율 향상이나 분산형 전력생산·소비 시스템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충남 지역에는 운전중인 석탄화력발전소 30기(18.085GW)와 석탄발전소 1기(1GW)가 건설 중이다. 

도는 이달부터 노후 석탄화력 단계적 폐쇄를 위해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도와 도의회 및 시·군 관계자, 발전사와 국책연구기관 등 전문가, 시민환경단체 등 29명으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TF팀’을 가동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