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연대 28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 기자회견... "또다른 희생자 막아야"

종교·시민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관계자 들은 28일 오전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유족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노동청과 방위사업청은 희생자 유족들에 사과하고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화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종교·시민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관계자 30여 명은 28일 오전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유족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노동청과 방위사업청은 희생자 유족들에 사과하고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족 측은 ▲유가족 및 유족 추천자 포함한 진상규명단 구성 ▲고용노동부 장관, 방위산업청장, 김승연 한화 회장의 유가족 사과 및 면담 ▲기업·정부의 사고 책임자 엄벌 ▲재발방지 대책 발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이날 함께한 종교인들은 노동현장을 '지옥'과 '죽음의 구렁텅이' 등에 비유하며 관리·감독기관을 질타했다.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김용태 마태오 신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의 노동현장은 삶의 터전이 되지 못하고 죽음의 구렁텅이가 되어가고 있다"며 "인간답게 살기 위한 노동의 현장이 인간성을 상실하고 죽음에 이르게 되는 지옥이 돼 버렸다"고 비난했다.

또 "싸고 좋은 것을 바라는 마음과 빨리 잘 해주기를 바라는 모순된 마음이 이 땅의 노동현실을 병들게 하고 있다"며 "좋은 것을 만들기 위해서 마땅한 비용을 치르고 뭔가를 잘 하기 위해서 시간을 들이는 지극히 상식적인 삶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주교 대전교수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김용태 신부는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 인간답게 살기 위한 노동의 현장이 인간성을 상실하고 죽음에 이르게 되는 지옥이 돼 버렸다"고 말했다.

이날 기독교 소속 참석자도 노동현장을 '죽음의 자리'로 비유했다.

김석식 성서대전 실행위원장(대전마당교회 목사)은 "노동은 형벌이 아니고 신의 은총"이라며 "우리가 삶을 가꿔나가는 현장이 노동현장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 일어난 사고에서 볼 수 있듯, 이런 자리가 죽음의 자리가 돼 버렸다. 명확한 진상규명이 없었기 때문"이라며 "지금이라도 관계기관은 유족 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더 이상의 희생자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하루 앞선 27일 왕종홍 방위산업청장이 희생자 빈소를 찾은 자리에서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이 방산업체를 총괄하는 방사청에 있지만 법 규정에 따라 작업 공정에 대한 현장 점검은 고용노동부가 하고 있다"는 책임 회피성 발언에 대해 희생자 유족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대해 유족들은 "관리·감독기관인 대전노동청과 방사청이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모두 사고 위험을 방치해 살인방조 했지만 잘못을 회피하는 모습에 분통이 터진다"고 하소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