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청사 앞 기자회견...정부기관·지방노동청 관계자 빈소 방문 예정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족들은 22일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방위사업청을 항의방문, 2차 사고 발생에 대한 청장의 면담 및 답변을 요구했다. 하지만 청장의 출타일정으로 만남은 불발됐다. [사진=유가족 제공]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유족들은 22일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을 항의방문, 2차 사고 발생에 대한 왕정홍 청장의 면담 및 답변을 요구했다. 

유가족 측은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2차 폭발사고를 발생시킨 책임이 있는 방사청도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전했다.   

또 "국방사업이라는 이유로 공장 내부현장 상황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사청이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생명을 지켜주지 못한 부분에 호소했다"고 밝혔다. 

이후 유족들은 방사청 건물에 들어가 청장과의 면담을 강력히 요구했지만 끝내 면담은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왕 청장은 한-인도 정상회담 관련 외부일정으로 부재해 면담이 성사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족들은 이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사청이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생명을 지켜주지 못했다"며 강력히 비판했다.[사진=유가족 제공]

이 관계자는 끝으로 "방사청이 한화 대전공장뿐 아니라 위험천만한 상황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들의 안전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유족은 전날 세종시에 위치한 고용노동부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 피해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이번 사고 희생자들의 명예를 바로 세우기 위한 길"이라며 노동부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 바 있다.

한편, 유가족 측은 "고용노동부 국장과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이 오늘 오후 6시 한화 대전공장 사고 희생자 분향소를 찾을 예정"이라며 "유가족이 요구했던 '위험물요인발굴서'와 이에 대한 이행관련서류를 가지고 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가족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5월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사고 후 한화공장 측에 근로자들에게 또다른 사고가 예상되는 요인을 다룬 이 발굴서를 받도록 지시, 공장은 이를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